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기술! - '청중의 기억에 남는다'

2022년 12월 28일 by One In Mon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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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기술! - '청중의 기억에 남는다'

스티브 잡스

대학원에서 저널리즘을 전공한 첫날, 강사들은 놀라움을 발견하고 이를 이야기에 통합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놀라움을 찾는 것입니다.

 

잡스는 애플의 공동창업자가 주요 제품을 출시할 때 항상 청중을 놀라게 할 순간을 의도적으로 준비했습니다. 많은 경우 청중을 놀라게 한 것은 그가 마법의 소품으로 사용한 제품이었습니다.

 

2001년에 잡스는 사진을 보여주고 최초의 iPod을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대신 그는 청바지의 작은 주머니에 손을 넣고 아이팟을 꺼내며 "주머니에 노래 1000곡을 넣고 다니는 것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청중을 매료시키기 위해 무엇을 사용할 수 있는지 본능적으로 이해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듣는 사람에게 기억에 남을 무언가를 주는 것입니다.


가상으로 발표하든 청중 앞에서 발표하든 청중은 당신이 말하는 모든 단어를 기억할 수 없습니다. 순간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메시지 전달에 능숙한 사람들은 아래에 설명된 몇 가지 전략을 사용하여 의도적으로 기억에 남는 순간을 만듭니다.

스토리를 전하다

인간은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듣는 사람에게 더 이야기를 전합시다. 그 중에서도 개인적인 스토리는 가장 인상에 남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2005년 스탠퍼드대 졸업식에서 한 연설이 매우 상징적이었다고 합니다. 잡스는 자신의 인생에서 일어난 개인적인 스토리를 세 가지 이야기했습니다.


많은 기억에 남는 것은 잡스가 무슨 도움이 될지 모른 채 대학에서 캘리그라피 코스를 밟은 이야기입니다. 몇 년 후에야 잡스는 이때 배운 것을 메킨토시의 개발에 도입했습니다.


장식적인 폰트로 DTP(데스크톱 퍼블리싱)에 혁명을 일으킨 컴퓨터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프레젠테이션 주제와 관련된 개인적인 이야기를 전합시다.

의표를 찌르는 통계데이터를 제시한다

기후 변화와 같은 복잡한 주제를 다루는 많은 과학 저널리스트들은 독자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맥락에 따라 데이터를 제시하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21년 8월 과학자들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작가들은 그 사실과 문맥을 연결시킬 만한 뚜렷한 통계 데이터가 없으면 독자들은 그저 왠지 기사를 읽을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어떤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기후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대기 중 가스의 농도는 지난 80만 년 동안 가장 높다고 쓴 것입니다.

 

청중의 관심을 끌 만한 숫자를 하나 찾아봅시다.

비유를 만들다

우리의 뇌는 스토리나 비유를 이해하기 쉽도록 되어 있습니다. 낯선 것을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비유하는 것입니다. 억만장자 워런 버핏은 금융 관계의 복잡한 주제를 비유를 사용하여 알기 쉽게 만드는 명인입니다.

 

매우 유명한 버핏의 명언 중 하나로 경쟁에서 이기는 기업을 찾는 방법을 설명한 이런 말이 있습니다. 내가 찾는 것은 넘을 수 없는 경제적 해자에 의해 지켜진 성이다.

 

엄선된 좋은 비유는 많은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서프라이즈를 준비한다

때로는 놀라운 순간을 연출하는 것은 궁리를 한 패키지에 싸서 안에서 예상치 못한 것을 꺼내 보여주는 것만큼이나 간단한 것입니다. 

 

2007년 스티브 잡스는 애플이 '3개의 신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iPod, 휴대전화, 인터넷 단말기입니다.

 

그는 이 세 가지를 몇 번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렇게 말한 거죠.

 

"몰라요? 단말기는 3개가 아닙니다.
하나입니다.
이름은 아이폰입니다."

 

메시지 내용을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을 바꾸면 됩니다.

사진 이미지 동영상 보여주기

사진과 이미지는 말보다 더 기억에 남습니다. '설득력'을 신경과학적으로 생각하면 이런 현상을 '이미지 우세 효과'라고 부른다. 잘 사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많은 프레젠테이션에는 유명한 기업가 및 CEO와의 짧은 비디오 인터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디오를 재생하면 모두가 당신이 화면을 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가 모두 동일하면 청중이 흥미를 잃게 됩니다. 슬라이드 사이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넣어봅시다. 무엇보다 사람들은 지루한 것에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이야기나 예상치 못한 놀라움과 같이 기억에 남을 만한 것을 청취자에게 보여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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